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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일임이란 무엇인가
일임형 상품은 자문사가 고객으로부터 주식을 포함한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투자 판단을 위임 받아, 기업 분석에서부터 매매, 리스크 관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명의로 된 계좌에서 금융투자상품을 운용하기 때문에 자금의 불법 포탈 등의 금융사고 위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있는 안전한 상품입니다.
일반 공모형 펀드의 경우 불특정 다수의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것인 반면, 일임형 상품은 고객 개개인을 위한 펀드를 만들어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편할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 공모형 펀드의 경우 자금의 유출입에 따라 펀드의 포트폴리오가 변경될 수 있고, 실시간 포트폴리오를 고객이 직접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고객이 잠재적인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또한 종목 편입한도 제한 등 각종 제약이 있기 때문에 고객의 성향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일임형 상품의 경우 고객의 계좌를 통해 운용이 이루어져서 언제든지 계좌 상황을 확인할 수 있기에 고객의 성향에 맞춘 세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품의 투명성 또한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임형 상품에는 펀드의 자금 이탈에 따른 어쩔 수 없는 포트폴리오 변경이 일어나지 않아 고객의 수익성이 보존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임상품에 가입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상담을 통해 고객의 투자성향과 목적을 파악합니다. 상담은 고객의 본사 방문이나 전화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상담이 끝난 후 고객과 저희가 상호 이해를 한 후 계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후 저희가 고객의 계좌를 운용하며 고객께서는 계좌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운용보고서를 통해 고객께 운용에 관한 사항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게 됩니다
계약할 때 지참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개인고객님께서는 신분증과 도장 또는 서명으로 계약이 가능 하십니다. 법인고객님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서류가 필요합니다.
각각의 계좌들은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나요?
아데나 투자자문은 일임계약을 통해 다수의 계좌들을 위탁 운용하고 있습니다.
각 계좌는 내부 운용인력들이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드는 모델 모트폴리오에 따라 이뤄집니다. 모델 포트폴리오는 아데나 투자자문사의 총역량을 집약 시킨 결정체로 그 시기에 수익률 극대화를 목적으로 종목, 수량, 가격, 시기, 비중 등을 담고 있는 기준 포트폴리오이며 전 계좌가 하나의 펀드처럼 운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계약하시는 시기와 특수한 고객 사정에 따라서 일부 자세한 내역에는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임계약은 금융사고로부터 안전한가요?
일임계약은 금감원에서 투자일임업 등록 허가를 받은 자본금 20억원 이상(투자자문업5억, 투자일임업15억)의 일임형 투자자문 혹은 자산운용사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일임계약은 자산을 보관은행에 맡기는 펀드와는 달리 자산이 계약자의 개인계좌에 그대로 남으므로 투자자문사의 경영상황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임계좌 운용사는 매매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운용권한만 가지고 출금 권한을 갖지 않으므로 고객의 자산에 대한 접근권이 없습니다.
현금이 아니라 주식이 들어 있는 계좌도 일임으로 맡길 수 있나요
주식이 들어있는 계좌도 맡기실 수 있습니다. 계약자산은 계약일 전일 종가로 평가되며 , 다만 현금으로 맡기시는 것보다는 수익률이 다소 낮아 질 수 있습니다. 주식은 현금과 달리 가격이 변동하는 자산이고 투자자문사 입장에서는 주식을 매도 한 뒤 현금을 마련한 후에 포트폴리오를 재구축 해야하는 시간이 발생하므로 대응이 느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현금으로 맡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가입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계약은 1년 단위로 자동 갱신 되는 형태지만 투자자문사가 고객께 추천 드리는 위탁 기간은 3년입니다. 3년은 경험적으로 저평가 된 종목이 제 가치를 회복하는데 필요한 기간입니다. 물론 주식시장의 특성상 단기간에 목표한 수익률을 초과 달성하는 경우도 없지 않습니다만 가치투자라는 원칙에 맞춰 일관되게 투자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충분한 투자 기간을 허락 받아야 한다는 것이 아데나 투자자문의 생각입니다. 상담 시 자금의 성격이 너무 단기이거나 여유자금 운용의 목적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아데나 투자자문은 정중하게 계약을 거절하고 있습니다. 이점 양해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년 단위 재계약 갱신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일임계약은 특별한 예외가 없는 한 1년 단위로 수수료와 성과보수(인센티브)의 정산이 이뤄집니다. 계약 만료일 14일전에 미리 연락을 드려 만료 안내를 드리며 계약만료일이 되면 지난 1년간 성과에 따른 성과보수와 다음 해를 시작하는 기초 자산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성과보수와 수수료는 지난 계약자산 평가금액에서 차감하고 재계약 금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투자일임 수수료가 어떻게 되나요?
일임계약을 통해 고객님의 투자금을 운용할 시 고객님께서는 당사에서 제공하는 투자일임서비스의 대가로 투자일임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투자일임수수료는 기본 수수료와 성과수수료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수수료는 계약체결과 동시에 납입하여야 하며 성과수수료는 기준수익률 달성 시 초과수익에 대해서 일정비율을 납입하게 되어있습니다.
꼭 직접 방문해야만 계약을 할 수 있는 건가요
당사는 계약 전에 대면상담을 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투자성향, 투자자금의 성격, 위험감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고객이 아데나투자자문의 운용방향과 투자원칙을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객님이 직접 회사를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님이 원하실 경우 언제든지 저희 회사 임직원이 직접 찾아가서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